이벤트배너 1
WITH YOU MIND CENTER

커뮤니티/예약

  • HOME
  • 커뮤니티/예약
  • 칼럼

칼럼

문의가 많아진 어린이 틱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위드유 댓글 0건 조회 2,000회 작성일 20-05-04 15:27

본문

안녕하세요. 위드유심리상담센터 입니다.


갑작스런 더위가 시작되고 아이들의 온라인 개학이 다가와서 인지..저희 상담센터에 부쩍 많아진 문의가 어린이 틱 관련 문의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틱관련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보통 아이들은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무엇을 따라 한다던지 아니면 본인이 좋아하는 행동을 질리거나 지칠때까지 무한 반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반복행동 중에서도 단순한 반복적인 행동을 벗어나 눈을 빠르게 깜빡이고 특정한 소리를 지속적으로 낸다면 어린이 틱장애를

한번쯤 의심해봐야 합니다.


처음에는 눈치 못챙정도로 미세하게 나기에 부모님들이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틱은 통상 도파민 체계의 문제를 가장 큰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뇌에 이상이 생길 때 해당 증상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또한 유전성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되기도 합니다.


여자 보다는 남자에게 많이 발생되고 출산 시에 저체중이나 뇌에 손상 산모의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일때 야단치기보다는 원인을 빨리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통상 아이들의 틱은 불안감, 지루할때, 흥분할때 스트레스 받을때 많이 발생되고 악화됩니다.


틱도 종류가 있는데요.

단순 근육틱은 눈을 깜빡, 코를 찡긋하는 경우

복합 근육틱은 때리는 행동 갑자기 몸을 흔들거나 고개를 움직이는 경우

단순 음성틱은 킁킁, 흠흠, 기침등 소리 내는 경우

복함 음성틱은 상황과 맞지 않은 단어등을 내뱉는 경우


이렇게 틱도 종류가 있습니다.


이에 맞게 치료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효과는 빠르지만 증상이 심할때 치료를 하는 방법이고 보통은 이완훈련 그리고 스스로 관찰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의 불안과 스트레스등의 원인을 먼저 파악해서 그것을 해소 해주는게 중요한데 저희 상담센터에서는 어린이 전문 선생님이 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원인을 찾아 그것을 풀어주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을 통해 불안의 원인 스트레스의 원인등을 해결하고 아이의 행동에 관한 부분을 스스로 자각하고 관찰하게 하여 그것을 고칠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틱으로 방문하여 좋은 결과 얻고 있는데 아쉬운 부분은 부모님들께서 아이의 문제를 너무 방심하여 늦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치료시간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어 안타깝습니다.


틱은 적절한 치료와 가족의 응원이 필요하고 올바른 이해를 하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부모님이 불안하고 다그치면 더 악화되기에 많은 격려와 응원 그리고 틱으로 아이가 주눅들지 않게 해주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