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배너 1
WITH YOU MIND CENTER

커뮤니티/예약

  • HOME
  • 커뮤니티/예약
  • 칼럼

칼럼

부부상담의 영원한 숙제가 고부갈등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위드유 댓글 0건 조회 1,232회 작성일 22-04-16 17:14

본문

수년간 위드유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부부상담은 수많은 상담의 사례가 있습니다. 


그중 부부상담의 원인중에 세손가락안에 들어가는 것이 고부 갈등 입니다. 


고부갈등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회의 인식들이 바뀌어도 풀리지 않는 숙제 또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고부의 갈등은 드라마속 또는 예전 부모님 세대의 문제와 원인은 달라진듯 하면서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육아,경제적,문화적,종교적등의 원인으로 시작하는 고부갈등의 문제와 원인은 세월이 흘러도 어려운 일이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고부갈등에서 문제의 원인이 되거나 또는 문제를 더 가중시키는 것이 고부 사이에 있는 남편,시누이,시동생이 있고 


이는 고부갈등이 아닌 장서갈등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무리 부부간의 사이가 좋아도 고부갈등이 있을 경우 부부간의 사이가 마냥 좋을수는 없고 심한 경우 잦은 다툼으로 인하여 서로에 대한 미움과 불신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혼까지 가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대화의 방식,소통의 방식도 있지만 그보다 고부갈등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시작됩니다.


첫번째는 서로 살아온 문화와 환경을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음식부터 시작하여 아침을 먹는집 안먹는집, 주말에 가족과 함께 하는집 아닌집, 청소방식,설겆이 방식 그리고 아이를 키우는 육아와 교육 방식까지 다른 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틀리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수 많은 갈등이 시작 됩니다. 


두번째는 독립에 대한 인식의 부재와 독립을 못하는 경우 입니다. 

 

부모님의 경우 자식이 독립하고 하나의 독립된 삶을 살아가는 것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응원을 하는 것이 옳습니다. 

하지만 많은 불안으로 인하여 그것을 알고는 있지만 그렇게 행동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자식의 경우 부모님으로 부터 독립을 온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하게 분가해서 사는 것이 독립이 아닌 정서적,경제적등의 독립을 이루어 내야 합니다.  그러지 못할 경우 어쩔수 없는 관계로 이어지기에 이는 또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많은 문제가 됩니다. 


서로 독립된 삶을 인정해주고 응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소 부족하고 아쉬움이 있더라도 새로운 삶을 서로 인정해주시고 또 자녀의 경우 분리된 삶을 살아갈때의 모습은 분명 함께 할때의 삶과는 다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배우자와 함께 하는 삶에서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는 것을 인지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인정한 후 서로에 대한 양보와 배려가 반드시 필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고부갈등으로 인한 이혼은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이로인한 피해는 부부만의 문제가 아니고 각 배우자의 가족과 주변 그리고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에게도 큰 상처가 됩니다. 

부부생활은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부부간의 문제는 오히려 제3자 즉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부부의 문제는 회피하고 외면하고 넘어가면 다음번에는 더욱 누적된 문제로 나타나기에 함께 극복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 합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